인공지능 대학원

인공지능 대학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후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25. 01:35
반응형

대학원 생활 1년을 돌아보며 누군가에게는 필요할 글을 남겨 놓는다.
해당 글은 네이버 카페에 본인이 2020년 말에 작성한 글이다.

인공지능 대학원 유니스트 연대 성대 한양대 고려대 이렇게 5군데 지원하였고 고려대를 제외한 4군데를 최종합격 했습니다.

1. 컨택이 중요한가?

저는 컨택 하나 없이 모두 지원하였습니다...
그 결과 고려대는 떨어졌구요.
고대를 원하신다면 교수님의 오케이 사인이 있어야 합니다. (고대 대학원 친구에게 들은바입니다) 나머지 대학은 인공지능 학과 특유의 높은 경쟁률이 작용해서 인지 일단 뽑고 그 후에 지도교수님 배정을 하더군요.

"하지만, 입학 후 시간을 보내며 느낀 점은 컨택은 필요합니다. 무조건 필요합니다. 먼저 연락하셔서 어떻게든 연구실을 찾으세요. 빠르면 빠르실 수록 좋습니다."


2. 면접 준비는? 알아서...ㅎ

선형대수 확통 기본적인 인공지능 지식들을 많이 물어봅니다.
면접 난이도는 성대=유니스트>고려대>>>한양대>>>연세대 였습니다.

성대의 경우 인공지능에 대한 깊은 지식까지 요구했습니다. 전반적인 이해와 여러 방식들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유니스트의 경우 확률 통계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 물어봤습니다. 다만 영어로 면접이 진행되었고 영어로 답변하는게 여간 어려운일이 아니었습니다. 시간도 거의 40분을 넘는 시간으로 진행됩니다.

고려대는 면접 비중보다는 교수님과의 컨택이 중요한 듯 합니다. 면접 시간은 5명이 보는데 10분도 안걸렸습니다. 간단하면서 어려운 질문 딱 던지고 대답 하고 넘어가는 형식이었습니다. 수학적 지식과(선형대수) 인공지능 지식을 물어봤습니다.

한양대는 질문의 수준이 학부 내용에 머물러있습니다. 배운것을 기반으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자신이 수강한 과목을 잘 알면 크게 어렵지 않을 듯 합니다.

연세대는 면접 자체는 자기소개 정도로 끝납니다.
하지만 연대는 필기시험이 따로 있습니다. 필기를 포함한 난이도로 다시 배열하자면
연대>성대=유니스트>>고대>>>>>한양대
입니다. 필기고사는 문제 자체는 쉬운편이나 풀어야 한다는 점과 모든 문제가 영어로 되어있어 용어를 잘 알아야 한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실제로 저는 한 문제는 용어를 몰라 틀렸습니다. (뭘 구하라는데 그게 뭔지를 몰랐습니다. 나중에 보니 알고 있던 개념이더라구요.)

3. 합격후..?

성대는 합격 후 일괄적으로 교수님을 배정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도교수 선정에 있어 크게 고민 안하셔도 됩니다. 학교 합격이 우선입니다.
성대를 제외한 다른 학교들은 적어도 지원서를 넣는 시점에선 원하는 교수님들께 메일을 보내시길 추천드립니다.
연대의 경우 저는 최종 합격 후에야 컨택을 진행하였고 (합격 할 줄 몰랐습니다...ㅎ) 운이 좋아 원하는 교수님의 연구실로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본인 합격 당시 스펙
지거국 4.1/4.5
토익 715
인공지능 관련 총장상 2개 보유
특허 1개 보유


+ 1년간 지내며 느낀점.
인공지능에 대해 최소한은 아는 사람을 뽑는 듯 합니다.
연세대의 경우 경쟁률은 대략 1/5~7 정도 인듯 합니다.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저 처럼 여러 학교에 붙는 분들이 분명 있겠지만 그렇다고 추가모집은 없습니다.

+ 현재 연세대학교 인공지능학과 겸임교수이신 어영정 교수님 연구실 소속이며 어영정 교수님은 정말 좋으십니다...

반응형